[프로그래머스] 캐릭터의 좌표 - Python

2023. 5. 9. 22:02·Programming/알고리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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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문제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0861

 

프로그래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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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 up, down, left, right 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 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 down을 누른다면 [0, -1], left를 누른다면 [-1, 0], 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 keyinput와 맵의 크기 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  • [0, 0]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 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 

2. 제한사항

3. Python Code

def solution(keyinput, board):
    limit_x = board[0]//2
    limit_y = board[1]//2
    start = [0,0]
    
    direction = {'up' : [0,1], 'down' : [0,-1],'left' : [-1,0], 'right' : [1,0]}
    for i in keyinput:
        dx, dy = direction[i]
        if abs(start[0] + dx)> limit_x or abs(start[1]+dy) >limit_y:
            continue
        else:
            start[0] += dx
            start[1] += dy
    return start

 

direction이라는 방향 딕셔너리를 만들어준다.

for문을 이용해 입력된 방향키대로 돌게해주고 맵크기(board)를 넘어가는지 if문으로 체크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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